본문 바로가기
  • OPEN DESIGN
생활정보

여름철 전기요금 절약방법 - 핵심정리

by 기획하는 남자 2023. 5. 22.
320x100

올여름 확실히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인상으로 많은 서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자영업자들의 고민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음식을 만드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에너지가 전기와 가스이기 때문에 외식물가도 많이 오르고 있거나 오를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오늘은 조금이나마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우리 가정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고 전자제품에 대해서 핵심사항만 뽑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 서민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자제품은 형광등, TV, 냉장고, 에어컨, 선풍기, 컴퓨터, 세탁기, 전기밥솥, 김치냉장고,  전자레인지, 인덕션 전기레인지, 공기 청정기 등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먼저 이런 전자제품을 구입하실 때에는 가격이 비싸더라도 무조건 에너지 효율등급 1등급 짜리 제품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구입할 때에는 가격이 비싸서 부담이 될 수 있지만 경험상 1~2년 사용하다 보면 본전을 뽑고도 남습니다.

 

 

집안의 모든 형광등은 LED로 바꾸실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더 오래 사용하고 전기료도 형광등과 비교해서 약 50% 정도 덜 나옵니다. 이미 저희 집 같은 경우에는 약 4년 전에 집안의 모든 전기불을 LED로 교체를 했는데 아직도 LED 등을 바꾸지 않고 잘 사용하고 있으며 전기료도 그전에 비해 확실히 적게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TV는 40인치 이상의 UHD 고화질이고 에너지 효율등급이 1등급이 아니라면 무조건 시청 시간을 반으로 줄이셔야 전기요금이 적게 나오는 것을 실감하실 수 있습니다. 크기가 크고 고화질 TV는 좋은만큼 확실히 전기료가 많이 나옵니다.

 


냉장고 역시 1등급 제품으로 구입하시고 가족수에 맞는 크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큰 제품으로 구입하시면 전기료가 그만큼 나오게 되니까요. 또한 냉장고 문은 자주, 그리고 오래 열지 마세요. 그만큼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게 되어 더 많은 전기를 사용하게 되고 냉장고 수명도 단축이 됩니다. 냉장고 보관 적정 음식물량은 냉장고 용량의 70%라고 합니다.

참고로 냉장고의 적정 온도는 냉동실은 -18도, 냉장고는 4도라고 하는데, 계절에 따라 조금씩 틀린다고 합니다.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에어컨을 사용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데요. 에어컨이야말로 에너지 효율등급 1등급 제품이 아니면 무조건 전기세 폭탄을 맞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 구입을 하실 것이라면 1등급 제품을 구입하시고 가능하면 전기가 덜 먹는 벽걸이 에어컨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하실 때 실내온도는 아무리 더워도 24도 이상으로 맞추시고 벽걸이 에어컨 기준 하루 5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스탠드형 에어컨은 하루 2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요금 인상으로 인해 선풍기를 구입하는 분들이 많아졌다는 뉴스를 보았는데요. 선풍기는 모터로 돌아가는 제품입니다. 모터를 사용하는 제품은 전기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선풍기 역시 1등급 제품을 구입하시고 사용하지 않으실 때에는 꼭 전원을 끄시기 바랍니다. 간혹 공기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열어놓고 창문쪽으로 선풍기를 쎄게 트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렇게 하지 마시고 집안의 앞, 뒤 문을 열고 자연 환기를 시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역시 전기를 가장 많이 먹는 제품중 하나입니다. 컴퓨터 사용을 잠시 멈추실 때에는 전원을 끄지 마시고 절전으로 해 두시고 완전히 사용을 하지 않으실 때에 전원을 끄시는 것이 전기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는 새로 부팅을 하면서 많은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세탁기 역시 모터를 사용하는 전자제품인데요. 빨래는 가끔적 모아서 하시되 한 번에 모든 빨래를 다 한다고 세탁기 통에 꽉 차게 빨래를 세탁하지 마세요. 세탁기의 빨래 적정량은 2/3를 넘으면 안 됩니다. 빨래를 세탁기에 가득 넣고 빨래를 하게 되면 모터에 과부하가 걸려서 세탁기 수명도 짧아지고 세탁도 잘 안됩니다.

빨래 건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여름철에는 가급적 사용을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빨래 건조기는 열을 발생하기 때문에 아무리 1등급 제품이라도 전기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장마철 같이 공기가 눅눅한 상태가 아니라면 자연건조를 시키시고 사용하실 때에는 세탁기와 마찬가지로 너무 많은 세탁물을 넣지 마시기 바랍니다.

전기밥솥은 밥을 할 때에도 전기를 많이 사용하지만 보온을 할 때에도 전기를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 같은 경우에는 오래전부터 밥만 전기밥솥으로 하고 냉동밥을 만들어 밥을 먹을 때마다 전자레인지로 데워서 먹는데요. 확실히 전기를 덜 사용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김치냉장고 역시 너무 온도를 낮게 설정하지 마세요. 김치냉장고의 적정 온도는 김치는 5~7도라고 하고 과일, 야채는 3도, 육류는 -3도 정도라고 합니다.

 


그밖에 전기레인지나 인덕션, 공기 청정기는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제품들이라 크게 주의할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기 청정기 역시 모터로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평소에 너무 강하게 틀지 마시고 사람이 집안에 없을 때에는 전원을 끄시는 것이 좋으며 식기 세척기를 사용하는 분들은 참고하셔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식기 세척기는 대기 전력소모가 상당히 큰 가전제품 중 하나이고 뜨거운 물을 만들어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전기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전기요금 절약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이 내용들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