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OPEN DESIGN
기타

대통령 해외 방문의 종류에 대하여

by 기획하는 남자 2023. 10. 19.
320x100

국빈방문과 공식방문의 차이

 

 

대통령의 해외 방문은 국빈방문, 공식방문, 실무방문, 사적방문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각각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국빈방문

국빈방문은 대통령의 해외 방문 중 가장 격식이 높은 방문으로, 국가원수 내외가 국빈으로 초청받아 외국을 방문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빈 방문 시에는 양국 국가원수의 단독회담, 공식 만찬, 문화행사 등이 진행되며, 국빈 예우에 따른 다양한 의전이 제공됩니다.

국빈방문 시 드는 비용은 방문 국가와 초청 국가가 협의하여 정하며, 국가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국빈방문 시에는 양국 국가원수의 단독회담, 공식 만찬, 문화행사 등이 진행되며, 국빈 예우에 따른 다양한 의전이 제공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문보다 많은 비용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빈방문 시 드는 비용은 보통 초청한 나라에서 부담합니다. 방문한 국가원수는 초청한 국가원수의 관저에 머물거나 미리 예약한 숙소, 방문한 나라의 자국 대사관 등에 머뭅니다.

 

320x100

 


그리고 국빈방문은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우리나라 대통령이 다른 나라를 국빈방문했다면, 그 나라의 대통령도 우리나라를 국빈방문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국빈방문은 양국 간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등의 상황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반드시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니며 국빈방문은 초청국의 의사에 따라 결정되며, 방문에 따른 비용 역시 초청국에서 부담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공식방문

공식방문은 외국의 공식 초청을 받아 대통령이 외국을 방문하는 것으로, 주로 정부 간의 협정이나 양해각서 체결, 국제회의 참석 등을 목적으로 합니다. 공식방문 시에는 양국 국가원수의 공식회담, 공식 오찬 또는 만찬 등이 진행됩니다.


실무방문

실무방문은 공식적인 목적으로 대통령이 외국을 방문하는 것으로, 비즈니스 회담, 경제 협력 논의 등을 목적으로 합니다. 실무방문 시에는 양국 국가원수의 실무회담 등이 진행됩니다.

그 외 사적방문이라는 것도 있는데요. 사적방문은 말 그대로 대통령이 개인적인 목적으로 외국을 방문하는 것을 말합니다.

320x100

댓글